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한치 제철 몇월? 여름밤 별미 가장 맛있는 시기부터 영양 성분 총정리

by 맨맨맨1 2025. 6. 10.

한치 제철 몇월 인지 알고 있으면 맛있는 한치를 맛볼 수 있는 중요한 날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름밤 시원한 맥주 한 잔에 쫄깃한 한치회나 구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최고의 별미로 손꼽힙니다.

한치는 특정 시기에만 맛볼 수 있는 귀한 녀석이라서 싱싱한 한치를 원하시면 제철 시기가 언제 꼭 기억하면 좋습니다.

한치 특유의 맛과 영양을 제대로 즐길기 위해 한치 제철 몇월 인지 꼭 기억하세요.

1.한치 제철 몇월

한치의 가장 맛있는 제철은 일반적으로 6월 ~ 9월 사이가 제철 시기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기에 한치가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이동하면서 어획량이 늘어나고 살이 통통하게 올라 쫄깃하고 달큰한 맛이 쵝오로 일컫습니다.

특히! 초여름인 6월에는 부드러운 식감과 함께 담백한 맛이 일품이고 7월과 8월에는 살이 더욱 차올라 씹는 맛이 좋습니다.

늦여름에서 초가을인 9월까지도 비교적 좋은 품질의 한치를 맛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한치가 제철인 시기에 어획량이 늘어나면 많이 맛 볼 수 있지만 지역별 해양 환경과 어획 상황에 따라 미세한 차이가 있을 수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1-1.한치의 영양 성분

한치는 맛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도 뛰어난 해산물 인데요 어떤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지 꼭 확인하고 맛있게 드세요!

①타우린

한치에는 타우린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우린은 아시다시피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고, 간 기능 개선을 돕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②단백질

고단백 저지방으로도 불리는 한치는 100g당 약 15~20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단백질이 필요한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도 좋고,

지방 함량이 낮아서 칼로리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③오메가3 지방산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생선만큼은 아니지만 한치에도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 활성화, 심혈관 건강 증진, 염증 감소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④비타민 및 미네랄

한치에는 비타민 B군, 비타민 E 등 다양한 비타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신경 기능 유지와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가진 비타민 B12도 얻을 수 있고 뼈 건강, 빈혈 예방, 면역력 증진에 좋은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⑤셀레늄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도 한치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셀레늄은 체내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해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2.한치를 이용한 요리

한치는 쫄깃하면서도 부드러운 식감과 담백한 맛이 일품인 만큼 다양한 요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①한치 구이

한치의 고소한 맛을 즐기고 싶다면 한치 구이를 추천드립니다.

한치를 특히 버터에 구우면 풍미도 더해지거나 매운 양념에 먹고 싶다면 양념에 재워서 구워 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바베큐로 한치를 구우면 불향이 더해져 맛도 좋습니다.

②한치 숙회

한치를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내면 쫄깃함이 더욱 살아나는 동시에 부드러운 식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게 살짝 데친 한치를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채소와 함께 무침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습니다.

한치를 데칠 때 너무 오래 데치면 질겨질 수 있어서 짧게 데치는게 포인트입니다.

③한치 라면

시원하고 얼큰한 라면에 한치를 넣으면 한치 라면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한치 라면은 술 마시면서 안주로 사용하거나 술 먹고 다음날 해장용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2.한치란 무엇인가?

한치는 우리에게 익숙한 오징어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엄연히 다른 종류의 연체동물입니다.

우리가 아는 한치라는 이름은 오징어 다리보다 한 치 약 3cm 짧다는 속설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치의 다리가 오징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지만 몸통이 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치는 주로 우리나라 남해와 동해, 일본 연안 등 비교적 따뜻한 수역에 서식을 하는데,

수심 50~200m 정도의 심해에 주로 서식하며, 산란기를 맞아 연안으로 이동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치는 야행성으로 주로 밤에 먹이 활동을 하며 빛에 반응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어서

밤낚시를 이용한 채낚기 등으로 한치를 잡기도 합니다.

3.한치 구매 및 보관 방법

3-1.한치 구매

한치는 내장이 터져 검은 먹물이 새어 나오지 않고 깨끗한 것이 좋고 비린내가 아닌 역한 암모니아 냄새나 썩은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신선한 한치는 특유의 해산물 향이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치의 눈이 눈이 투명하고 검은색에 선명한 것이 신선한 한치라고도 합니다.

3-2.한치 보관 방법 및 해동법

①단기 보관

구입한 한치를 바로 먹을 예정이라면 냉장 보관을 추천 드립니다.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손질한 후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서 가장 온도가 낮은 곳에 보관해주면 좋고,

밀폐용기에 얼음물을 넣어서 한치를 보관하면 더욱 신선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1~2일 이내에 드시는게 좋습니다.

②장기 보관

한치를 장기간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 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먼저, 한치를 손질을 해주고 한 번에 먹을 만큼씩 소분하고 지퍼백에 넣으실 꺼면 진공 포장을 해주시고 밀폐용기에 담아도 괜찮습니다.

그렇게 해서 냉동실에 보관을 하면 되며 냉동 보관시에는 3개월 까지는 보관을 할 수 있는데 신선하게 드실려면 빨리 드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③한치 해동 방법

냉동된 한치를 해동할 때는 냉장실로 옮겨서 천천히 해동을 시키는 방법이나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넣어진 한치를 찬물에 담가서 해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치를 냉장고 밖 이를테면 실온에서나 전자레인지 해동하면 맛이랑 식감이 떨어져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4.정리

지금까지 내용들을 쭈욱 보셨다면 한치 제철 몇월인지 아실 수 있으실텐데요.

한치가 가장 맛있는 제철은 6월부터 9월까지입니다.

이 시기에 잡히는 한치는 살이 통통하고 쫄깃하며 달큰한 맛이 일품이고 한치는 타우린,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고단백 저지방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서 피로 해소에 좋고 간 기능 개선, 면역력 증진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치를 숙회, 구이, 라면 등으로 한번 드셔보시는걸 추천을 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