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여름에 나타나는 "일사병 열사병" 차이점 및 대처법

by 맨맨맨1 2022. 7. 28.

일사병

강하게 내리쬐는 햇빛에 몸이 장시간 오래 노출되었을 때 발생을 하게 됩니다.

일사병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무기력감, 현기증, 식욕부진, 두통 등이 나타나고

피부가 차가워지고 촉촉해져 얼굴은 창백하게 변합니다.

일사병은 체온으로는 구별이 안되는데 체온은 정상보다 살짝 올라가는 수준이거나 정상체온으로만 나옵니다.

일사병 증상

  • 피부가 차가워지며 촉촉해짐
  • 어지러움
  • 메스꺼움
  • 두통
  • 근육경련

날씨가 더운데도 불구하고 피부가 차갑고 촉촉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두통이 찾아오며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사병 열사병

일사병 대처법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휴식 시원한 물이나 이온 음료 마시기

일사병 의심이 든다면 즉시 하고 있는 행동을 중지하고 그늘지거나 시원한 장소로 이동해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원한 물이나 이온음료 및 소금이 들어간 물을 마셔 수분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수건에 물을 적셔서 몸에 얹어두거나 차가운 물을 몸에 뿌려주세요.

만약, 일사병 증상이 30분 후에도 나아지지 않으면 환자를 병원에 데리고 가야합니다.

열사병

사람은 더위가 느껴질 때 주로 땀을 흘리고 열을 체외로 방출하여 체온을 조절합니다.

그런데 고온 다습한 환경에 있거나, 심한 운동 및 노동에 의한 체온의 상승으로 

체외에 열을 방출할 수 없어지면 몸 안에 열을 배출하기 어려워 집니다.

 

이렇게 일어나는 갖가지 병의 형태를 총칭해서 "열사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열사병 증상은 경도에서 중증까지 있고 몇가지 증상이 일어납니다.

 

게다가, 열사병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열사병을 빠르게 응급처치를 하지 않으면 뇌, 심장, 신장, 근육을 빠르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가 지연될수록 손상이 악화되어 심각한 합병증이나 사망 위험이 높아집니다.

열사병 증상

체온이 높아지고, 말투가 어눌해지고 과민성 및 발작, 혼수상태 등 열사병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올라가 피부가 뜨겁고 건조해 지며 붉은색으로 변합니다.

열사병 대처법

열사병의 증상이 보이는 사람이 있으면 즉시 그늘이나 시원한 장소로 이동시키고 119에 신고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열사병에 걸린 사람의 옷을 제거하고 몸에 물을 뿌리거나

수건에 시원한 물을 적셔 그 사람의 몸 전체를 감싸 줍니다.

만약! 습도가 높은 환경이면 얼음을 수건에 감싸서 겨드랑이에 대고 체온을 내려줘야 합니다.

마무리

일사병 열사병 차이에 대해서 알게 되셨나요?

요즘 연일 푹푹찌는 날씨인 "폭염"으로 인해 일사병 및 열사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전 10~12시, 오후 2시~4시 사이에는 온도가 가장 더운 시간대여서

웬만하면 이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그늘지거나 시원한 장소에 휴식을 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자료] - 2022년 "폭염" 지구 온도 상승으로 인한 피해

 

2022년 "폭염" 지구 온도 상승으로 인한 피해

폭염 지구 온도 상승이 불러온 피해 폭염 때문에 올해 북반구 전체가 뜨거운 더위로 뒤덮였습니다. 현재 유럽은 폭염으로 인해 엄청난 산불을 일어나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위협하고 있습니

arang1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