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터널 도로 위 소음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으로 방음터널 설치가 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방음터널도 완벽한 대안책이 될 수 없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데
왜그런지 알아보자.
방음터널 특징
방음터널은 터널 내부에 흡음재를 부착하여 소음을 차단하는 방식인데
기존 아스팔트 포장 대비 약 3dB 정도 감소한다고 한다.
수치상으로는 미미하지만 체감 상으로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그리고 미관상으로는 좋다 나쁘다로 의견이 나뉘기도 한다.
방음터널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벽 위에 알루미늄 판 또는 폴리염화비닐(PVC) 패널을 덧대어 만든다고 한다.
방음터널은 주로 지하철 선로 주변이나 고속도로 나들목 근처에 설치되며
차량 통행량이 많은 도심지에서는 자동차 전용도로나 고가도로 아래에 설치되기도 한다.
방음터널 문제점ㆍ단점
방음터널 단점으로는 공사비가 많이 들고 시공 기간 역시 길다는 점이 있다.
또 다른 문제점은 환기 시스템 구축이 어렵다는 점이다.
일반 터널과는 달리 환기구가 없기 때문에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
이로 인해 매연 및 먼지 유입이 불가피하다고 한다.
따라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차량 운전자나 보행자 모두 건강에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화재 발생 시 대피 공간 확보가 어렵고 사고 위험이 높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빛 반사 현상이 꼽힌다.
아무래도 투명 유리 소재라서 낮 시간대엔 햇빛이 그대로 통과되기 때문에
운전자 시야 확보에 방해가 되고 사고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정리
방음터널 설치하면 기존의 아스팔트 도로 보다 약 3dB의 소음을 감소 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아직은 미처 발견하지 못한 단점들을 다 파악하지 못한 것도 있기 때문에
방음터널 설치 전에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보고 신중하게 결정하고 설치해야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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